본문 바로가기

정보 요정/생활정보

사전투표 언제 어디서 하나요? (선거일정, 투표소 찾기, 주의사항)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요즘 n번방 사건부터 법 때문에 너무너무 화가 자주 나서 이번 선거 때 국회의원 투표 정말 잘해야지 벼르는 중... 

 

그런데 이사 와놓고 사정상 전입신고를 못하고 있어서 내 지역구는 저~기 먼 곳에 있다. 당일에 다녀올 수 없으니 사전투표하려고 투표방법이랑 투표소 다 찾아두었는데,  

 

오늘 갑자기 엄마가 사전투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물어봐서 ㅎㅎ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있을 것 같아 블로그에 정리해본다. 특히 선거권 연령 확대 후 첫 투표기 때문에 만 18세 (2002.4.16 이전 출생) 학생들을 위해서도 깔끔하게 포스팅!! 

 

 

 

 

21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일은 4월 15일 수요일이다.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가 진행되고, 본인의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지역구에서 투표하면 된다. 가까운 투표소 검색은 아래 링크를 타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내 투표소 찾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내 투표소 찾기

검색하신 조회조건에 해당하는 정보가 없습니다. 잘못 입력된 사항은 없는지 확인하시고 다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로 문의하시면 정확한 선거일투표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i.nec.go.kr

본인의 주민등록지가 현재 거주중인 지역이라면, 그리고 선거 당일에 별문제 없이 선거하러 갈 수 있다면 사전투표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나처럼 학교나 직장 등의 문제로 본인의 주민등록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이동이 어렵거나, 선거 당일 바쁜 스케줄 때문에 투표하기 힘들 것 같다면

아래 사전투표일에 전국 어디에서나! 투표할 수 있다. 

 

 

 

4월 10일(금)~4월 11일(토) 

금, 토 이틀간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소가 운영된다. 역시 위에서 링크해놓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사전투표소를 검색하면 편하다. 

 

선거하러 갈 때 준비물은 신분증(민증, 여권, 운전면허증, 학생증, 자격증 등등)만 챙기면 되고 사진이 나와서 본인 확인이 가능하다면 모바일 신분증도 가능! 하지만 신분증을 찍어놓은 사진이나 화면 캡쳐는 인정되지 않으니 맘 편히 실물 신분증을 챙겨가도록 하자!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마스크도 잊지 않기 :) 

 


※ 투표시 주의사항

✔️투표소 내에서 인증샷 찍는 것

✔️어떤 후보자한테 투표할지 남에게 묻는 것

✔️특정 후보자를 뽑아주는 대가성 물질을 주고받는 것

✔️허위사실을 퍼뜨리거나 후보자를 비방하는 것 

 

가장 자주하는 실수가, 인증샷을 남긴다고 투표소 안에서 사진을 찍는 건데 본인도 모르게 선거법을 위반하지 않도록 인증샷은 꼭 투표장소를 완전히 나와서! 밖에서 음.. 하늘이나 땅을 배경으로ㅎㅎ 예쁘게(?) 찍도록 하자.

 

 


기타, 알아두면 좋은 정보는 사장님에게 투표권을 행사하기 위한 권리를 당당히 요구하자는 것!

선거 당일에 쉬지 않는 회사나 사업장도 분명 있다. 만약 근로자가 사전투표일 이틀과 선거일 모두 근무해야 할 경우, 근로자는 고용주에게 투표할 시간을 청구할 수 있고 고용주는 그에 반드시 응해야 한다는 게 법으로 정해져 있다. 고용주가 투표시간을 보장하지 않는다면 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사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선거 참여율.. 너무나 낮다. 빨간 날, 노는 날이라고 놀 생각만 하지 말고 ㅠㅠ 제발... 제발 국민의 소중한 권리인 투표권 꼭 행사하자!!!!!!!!! 특히 젊은 사람들! 또 처음 투표에 참여하는 우리 학생들의 투표율 정말 궁금하고 기대된다.

 

투표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