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 프로젝트/투자 실전 tip

[내일의부] 미국주식 대공황 끝! 8거래일 연속상승? 1등주식 매수 타이밍이 온다!


0. 인트로

[내일의 부]라는 책을 통해 미국주식을 시작하게 되신 분들 또는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다. 

[내일의 부]에서 제공하는 미국주식 투자가이드는 초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쉽고 명확하게 알려준다.

 

책의 내용은 왜 미국주식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서론부터 언제 어떻게 매수와 매도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행동가이드까지 자세하게 설명하지만, 매수와 매도 타이밍에 대한 가이드만 대략적으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

 

- 매수 타이밍 : 미국주식 시가총액 1위 종목을 매수하라!

- 매도 타이밍 & 재매수 타이밍

  1) 나스닥종합지수가 -3% 발생 시, 매도 후 1개월 간 -3% 미발생시 다시 시가총액 1위 종목 매수

  2) 나스닥종맙지수 -3%가 월 4회 발생 시, 대공황으로 인식 매도 후,

     2-1) 2개월 간 -3% 미발생시 다시 시가총액 1위 종목 매수

     2-2) 나스닥종합지수가 8거래일 연속 + 상승시 다시 시가총액 1위 종목 매수 

 

그런데 이 책이 2020년 1월 말에 발매가 되었는데 정말 예언이라도 한듯이 2월 말에 -3%가 발생. 3월에는 책에서 말하는 대공황(나스닥종합지수 -3% 월 4회 발생)이 발생하였다.

 

그래서 이 가이드를 따르는 투자자들의 재투자 타이밍은 

 

1) -3% 이후 2개월 후에 다시 1등 주식 매수

이 2개월이라는 시간이 참 길다. 특히나 코로나 이후 급격한 V자 곡선을 그리는 상황에서 현금만 보유하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일 것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6월 11일 -5%를 기록하며 재투자 타이밍이 8월로 미루어졌다.(절망) 투자자들은 조바심이 날 것이다.

 

2) 나스닥 종합지수 8거래일 연속상승

그래서 겨우 믿어볼만한 것이 나스닥종합지수의 8거래이 연속상승인데, 사실 이것도 정말 쉽지않은 기록이다. 심지어 5월에는 6거래일 연속상승도 있었지만 아쉽게 더 이어지지 못했다. 그런데! 나스닥 종합지수가 심상치 않다.


1. 대공황의 시작

2020년에 들어서 2월 24일 최초로 -3% 발생. 이때까지만 해도 1개월 동안 -3%가 또 없으면 4월에 다시 사면 되지~라고 생각했는데...

3월에 접어들어 -3%가 연속 4번 터지면서 대공황으로 인식되고, 현재까지도 재투자 타이밍이 오지 않고 있었다.

네이버금융. 나스닥종합지수 -3% 발생 시점


2. 6월 22일까지 나스닥종합지수 7거래일 연속 상승!

-3%를 기준으로는 재투자시점이 너무 미루어져 조바심이 나던 투자자들에게 좋은 소식이 들려오고있다!

바로 어제(6월 22일)까지 7거래일 연속 상승이 있었다! 예전에도 7거래일 연속상승하다가 마지막에 꺾였다면서!! 라고 이야기 하실 수 있는데, 이번에는 느낌이 다르다. 6월 23일도 상승이 예상되는 주요 지표들이 있다.

네이버금융. 나스닥 종합지수 등락률


3. 6월 23일 8거래일 연속 상승이 기대되는 이유

오늘도 나스닥 종합지수 + 지수가 예상되는 이유!

첫번째! 유럽 시장의 지표들이 너무 좋다! 보통 한국 주식시장을 기준으로 한국 > 유럽 > 미국 순으로 시장이 흘러가는데, 그 흐름이 연결되는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본다면 오늘의 한국장도 현재의 유럽장도 그 상승세가 좋다!

네이버금융. 6월 23일 유럽주식시장지수

두번째! 미국선물지수가 좋다! 주식 전 선물지수와 장전거래에서의 시장지수들이 모두 빨간불이 들어와있다. 아닌 경우도 많지만, 선물지수와 주요 주식들의 장전거래가 본 주식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에 오늘 나스닥종합지수 또한 변수가 없다면 +로 마감할 것을 예상해보고 있다. 

인베스팅닷컴. 6월 23일 미국지수선물


4. 내일의 부 투자가이드에 맞춰 시가총액 1등 주식을 매수하자!

6월 22일 마감기준으로 현재 시가총액 1위 주식은 애플!

주차별로 내가 업데이트하는 시가총액 순위를 보고 계신분들은 아시겠지만, 현재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1등은 애플이다!

그런데 2등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격차가 10% 이내이기에 만약 매수타이밍이 온다면 애플과 마이크로소프를 분산해서 투자하자! (책에서는 50대 50대) 

키움증권앱. 6월 22일자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5. 마무리

내일의 부 투자가이드를 따르는 분들에겐 정말 기다리던 날이 아닐까싶다. 그동안 가파른 상승곡선에 나만 수익률을 못먹은 것이 아닌가 조바심이 났던 나날들이었으리라... 부디 오늘 장마감까지 나스닥 상승곡선을 기대해보자!! 

그리고 매수타이밍은 오늘 장 마감 5분전까지 마이너스가 아닐 것 같으면 오늘, 불안하면 내일로 생각하면 되겠다! 그럼 모두 성투하는 밤되세요!

 

만약 실시간으로 미국 주요시장지수를 보고싶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자!

 

미국주식 필수 앱 ② 실시간 주가와 미국 3대 시장지수 확인 : 위불(WeBull)

0. 인트로 미국주식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hoxy.. 그거 아시나요? 국내의 해외주식 증권사 앱에서는 미국 주식의 주가를 실시간이 아닌 15분 전의 주가를 보여준다는 사실! 미국 주식을 처음 시작��

just-do-it-2020.tistory.com

 

※이 글은 내일의 부 투자가이드에 맞춰 미국주식 시장을 살펴보는 글로 특정 주식을 추천하거나 권유하는 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