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 프로젝트/투자 실전 tip

[미국주식] 나스닥 종합지수 급락 -3% 발생! (6월 2주차)


0. 인트로

꾸준히 오르던 미국주식시장에 폭락이 찾아왔다!

지난주의 경우 과대낙폭주 중심으로 다우존스 종목이 시장지수를 이끌며 크게 상승하는 모양세를 보였다면

이번주의 경우 다시 한 번 기술주 중심으로 나스닥이 시장지수를 이끌며 크게 상승하였고 나스닥 종합지수는 10,000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야후파이낸스. 미국주식 3대 시장지수 등락률 (6월 2주차)

이렇게 승승장구하던 미국주식에 갑작스럽게 6/11 급락이 찾아왔다.

 

그 배경에는 6/11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의 내용에 있는데...

 

 1) 코로나19로 인해 경제활동, 고용, 물가 등 경제적으로 영향력이 크다

 2) 제로금리를 유지하는 등 미국 경제 회복을 위해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하겠다

 

코로나로 인해 1) 시장경제가 힘든 시기이지만 2) 우리는 노력해서 극복하겠다! 라고 발표를 하였다.

발표의 의도는 2)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투자자들이 받아드리는 내용은 1)에 초점이 맞추어졌다고본다.

 

아직까지 실물경제가 회복되지 않았다는데에 대한 깨달음 혹은 공포감이 작용해서인지 발표이후 크게 상승했던 과대낙폭주들은 다시 절반 이상 하락하며 급락하는 모양세가 되었다. 6/11 (목) 급락이후 6/12(금)은 소폭상승하며 장이 마감되었는데, 이로써 6월 더 나아가 7~9월 가을까지 미국주식 시장을 불안하게 바라보는 시선이 늘어난 것은 사실이다.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할 지 귀를 쫑긋 세우고 다양한 정보들을 모아나가도록 하자!

 

이렇게 급락이 찾아온 미국주식시장. 나스닥종합지수는 -3%를 버텨냈을까?

6월 2주차 시가총액순위와 나스닥 종합지수를 자세히 알아보자!

 

지난 주의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와 나스닥 종합지수 등락률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하자!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1위를 되찾은 애플! (6월 1주차)

0. 인트로 6월의 장이 열렸다. 6월 1주차 미국주식 3대 시장 지수를 살펴보자! 6월 1주차 장은 모든 시장지표가 연일 상승했다. 이번 주도 지난 주와 같이 과대낙폭주 중심으로 다우존스 종목들이 �

just-do-it-2020.tistory.com


1. 1위 자리를 굳히며 그 갭을 벌려가는 애플!

step 01. 인베스팅닷컴으로 미국주식 시가총액 1위 찾기

지난주 1위 자리를 탈환한 애플! 이번주도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2위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갭은 얼마나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인베스팅닷컴.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확인하기

 

step 02. 1위 애플. 2위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격차 알아보기

지난주 그 격차가 1%대였다면, 이번주는 3%대로 그 격차를 더 벌렸다. 두 종목 모두 시가총액의 절대량은 증가하였다. 지난주와 비교해서 그 갭을 더 벌리긴했지만, 언제든 뒤집어질 수 있는 구간안에 있다고 본다. (사실 애플이 왜 다시 1위 자리를 차지하게 된 정확한 이유를 못찾겠다... 왜지?) 어찌되었든 내일의 부 투자가이드에 따르면 투자시점에서 2종목을 50:50으로 매수하면 되겠다.

키움증권앱.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주가 변동을 살펴보면 초반에는 비슷하게 상승하다가 6/9을 기점으로 애플의 상승폭이 더 크고, 6/11 하락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하락폭이 더 크다. 두 종목 모두 다른 주식들에 비교하면 비교적 방어를 잘했지만, 결과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하락률이 더 컸다. 

야후파이낸스. 6월 2주차 미국주식 시가총액 1,2등 종목 수익률 비교

미국주식 시가 총액 순위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자!

 

미국 주식 시가 총액 순위 쉽게 확인하는 방법 _<내일의 부> 실전 ①

0. 인트로 최근에 읽은 내일의 부는 부자가 되기 위한 투자 방법을 아주 명쾌하게 제시해주는 책이다. 그 방법은 바로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 그냥 아무 미국 주식말고, 시가총액 1위 주식에 ��

just-do-it-2020.tistory.com


2. 나스닥도 버텨내지 못했다. -3% 발생!

25거래일 동안 없었던 -3% 드디어 발생!

6월 10일 유래없는 나스닥 종합지수 10,000을 돌파! 하지만 6월 11일 모든 주식이 급락하며 나스닥 종합지수도 결국 -5%대로 마감하였다.

다우존스는 -6.8%, S&P500은 -5.8%로 나스닥은 비교적 방어를 잘한편이지만 연일 이어지던 상승세가 크게 꺾이며 투자심리도 불안하게 만들었다.

 

이로써 5월 1일 -3% 발생이후 25 거래일 동안 없던 -3%가 다시 발행하여 우리의 투자시점은 8월로 미루어졌다.

네이버금융. 나스닥종합지수 일자별 등락률

 

나스닥종합지수를 일자별로 빠르고 쉽게 확인하려면 아래의 글을 보자!

 

나스닥 지수 일자별 등락률 쉽게 확인하는 방법_<내일의 부> 실전 ②

2020/03/29 - [취미가 많아서요/인생실전 꿀팁] - 미국 주식 시가 총액 순위 쉽게 확인하는 방법 _<내일의 부> 실전 ① 실전 ①" data-og-description="0. 인트로 최근에 읽은 내일의 부는 부자가 되기 위한 ��

just-do-it-2020.tistory.com


나스닥종합지수 10,000을 돌파하며 돈이 계속 몰리던 주식시장에 대한 조정일지 2차 실물경제 위기로 인한 W자 곡선의 초입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주식시장에 예측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기에, 우리는 내일의 부 투자 가이드에 잘 맞추어 대응하도록 하자!

 

※ 이 글은 [내일의 부] 투자가이드에 따라 미국주식을 주차별로 확인하는 글로, 특정 주식의 투자를 추천하거나 권유하는 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