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 프로젝트/투자 실전 tip

미국주식 필수 앱 ① 배당주 투자 포트폴리오 추천 : 더리치(the rich)

 

 


0. 인트로

요즘 나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미국주식에 입문하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해외주식을 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았는데, 간편한 방법이 생기면서 진입장벽이 확 낮아진 것 같다. 어플 하나만 있으면 세계적인 기업들의 주식을 쉽게 살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세상인지..ㅋㅋㅋ

 

미국주식을 시작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역시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바로 배당이다! 대부분의 미국 주식들은 분기별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어,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기에 너무나 유용하다!

 

그럼, 내가 사고자 하는 주식의 
배당금이 얼마고, 배당율이 어떻게 되고, 배당월은 언제며

그래서 월별로 받을 수 있는 배당금액이 얼마인지?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

 

오늘은 배당금을 포함한 내 주식의 포트폴리오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미국주식, 배당주 투자 필수앱인 더리치(the rich)를 소개한다.

 


1. 더리치 앱 100% 활용하고,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Step 01. 메인화면 소개

앱 스토어에서 더리치를 검색하여 어플을 다운 받는다. 앱을 실행하면 메인화면이 나오는데,

 - 주요지표들을 보여주는 [거시경제 동향]

 - 주요 외국의 [환율]

 - 투자아이디어/ 유명 유튜버들의 미국주식 추천 영상 / 뉴스 등 재미있는 볼거리

등등 구성이 유익하고 다양하다. 

더리치. 메인화면

 

Step 02. 주식 탭 소개

하단 [주식]탭을 선택하면 내가 보고싶은 주식들의 주가 / 배당금 / 배당률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확인하는 방법은 우상단에 + 버튼을 터치하고 내가 보고싶은 기업의 티커를 입력. 나는 마이크로소프트에 관심이 많아서 MSFT를 입력하고 터치!

더리치. 주식 추가하는 화면

 그럼 해당 주식이 추가된다. 이것을 터치하면 차트 뿐만아니라 배당락일 / 배당지급일 / 배당주기 / 배당금까지 배당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이 나온다. 기업이 배당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할 때 확인하는 방법으로 유용하다.

 

또 추가한 주식을 삭제하고 싶을 때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딜리트(delete) 버튼이 나오는데 터치하면 된다. 

 

더리치. 주식탭 화면

 

 

Step 03. 배당주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더리치 앱의 핵심 기능인 포트폴리오 구성이다. (먼저 로그인이 필요하다)

하단에 포트폴리오 탭을 터치하면 가장 초기화면은 빈 화면이다. (아래의 화면은 내가 미리 만들어 놓은 것이니 무시)

가장 먼저 내 포트폴리오 폴더를 만들어주어야한다. 우 상단에 + 버튼을 터치하면 [새로운 포트폴리오 생성] 창이 나오는데, 이름을 입력하고 승인하면 포트폴리오 폴더 생성된다. 

더리치. 포트폴리오 폴더 만드는 방법

  내가 생성한 폴더로 들어오면 빈 화면이 나올 것이다. 그럼 내 자산 영역에 + 버튼을 터치하고 내가 관심있는 기업의 티커를 입력하여 선택한다.

더리치. 포트폴리오 구성하는 방법

 그럼 [자산등록] 창이 나오는데, 내가 매입한 [평균단가]와 주식의 [수량]을 입력하고 [업데이트] 버튼을 터치한 후 이제 등록된 내 포트폴리오를 보자 

 ✔️자산구성: 주식들의 가격을 기준으로 %로 표시한다.

 ✔️배당구성: 배당금을 기준으로 %로 표시한다.

 ✔️월별 예상 배당금 분포: 월마다 들어오는 배당금을 표시한다.

 - 그 아래엔 S&P500에서 지정한 업종섹터 11개를 표시한다.

더리치. 포트폴리오 구성화면

 1개의 종목만 들어가있어서 티가 잘안나니 1개 주식을 더 추가해보자.

내 주식의 비중 / 주식별 배당금의 비중 / 월별로 들어오는 배당금 플로우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너무나 유용한 어플이다!! 

더리치. 포트폴리오 구성화면

 

아래는 내가 실제로 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화면.

나는 이걸 보면서

"2,5,8,11월의 배당금 분포가 적으니 이쪽을 보강해야겠다!"

 "ETF 대비 개별 주식의 비중이 50%가 넘어가니, 비중을 조금 더 줄여야겠다."

는 식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얻고 포트폴리오를 조정한다. 

더리치. 내 포트폴리오 화면

 

 

내가 미국주식에 입문하면서 가장 많이 쓰는 앱인 더리치!

 

자산을 구성하고 배분하는 데에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배당과 포트폴리오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어플이라 자세히 소개해보았다. 

모두 더리치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로 성공 투자하길!! 😎